저작권(퍼가기) 안내



요약: 디자인과 플레이에는 다양한 저자가 쓴 다양한 출처의 글이 번역되어 올라오고, 그 저작권 정책은 대부분의 경우 제가 아니라 원 저자들이 정합니다. 이 블로그에 올라오는 글을 퍼가실 생각이라면 글마다 써있는 저작권 정책(대부분 글 상단이나 하단에 있습니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퍼가는 것을 허락한다고 쓰여있으면 퍼가셔도 됩니다. 저작권 정책이나 퍼가기와 관련해 아무런 언급이 없다면 퍼가기를 허락하지 않는 것입니다.

세부사항: 이 블로그에는 다양한 저자가 쓴 다양한 출처의 글이 번역되어 올라옵니다. 이 블로그에 실린 모든 번역글은 원 저자의 허락을 얻어 번역했거나 원 저자가 열린 라이센스를 적용해 사전 허가 없이 이용할 수 있게 한 경우입니다.

번역된 글에 적용되는 저작권 정책이나 라이센스는 글마다 다릅니다. 여러분이 글을 읽으면서 다른 사람과 나누고 싶은 생각이 든다면, 각각의 글에 표시된 라이센스 정보를 확인하기시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이나 라이센스는 크게 나누어 다음의 세 가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먼저, 기존에 마련된 라이센스를 적용하는 경우입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이고, 드문 경우에 GNU 자유문서 이용허가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를 적용한 경우는 최소한 "퍼가기" 자체는 허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라이센스의 종류에 따라 조건이 다르니, 자세한 내용은 각 글이 적용한 라이센스 정보나 크리에티브 커먼즈 코리아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저자가 저작권 정책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밝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령, "이 글은 제가 썼다는 출처 표시만 하면 어떻게 해도 괜찮습니다"처럼요. 그런 경우에는 그 정책을 적절하다고 생각하시는 방식으로 따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별도로 저작권 정책이나 라이센스가 명시되어 있지 않은 글입니다. 이 경우에는 저자가 제게 자신의 글을 번역해서 이 블로그에 올릴 수 있도록 허락은 했지만, 별도로 비독점적인 라이센스는 부여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런 글은 가급적 퍼가지 마시고 포스트로 가는 링크만 해주세요. 블로그나 블로그 포스트로의 링크는 자유입니다.

제가 단순히 퍼가는 것보다 훨씬 더 권장하는 방법이 있다면, 여러분의 블로그에 트랙백을 해서 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써주세요. 그게 단순히 스크랩하고 퍼가는 것보다 훨씬 생산적인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 사이트가 언젠가 사라질 것 같다는 생각에 보존하시려는 거면, 복사해서 가져가도 비공개로 개인적으로 소장하시기 바랍니다. 개인 블로그라고 해도 공개된 글로 되어 있으면 그건 단순한 개인소장이 아니라 게시가 됩니다. (물론 복제할 수 있는 라이센스가 명시된 글은 조건에 따라 복제해도 상관 없습니다.)

댓글 3개:

Unknown :

안녕하세요. 친구들과 게임을 만들고 있는 학생인데요.

"게임 끝장내기" - http://design-play-textcube.blogspot.kr/2011/05/blog-post.html

라는 글의 본문을 퍼갈려하는데 퍼가도 될까요?

본문이나 링크 둘다 안되면 올리지 않겠습니다.

밝은해 :

임성훈// 공개된 곳이라면 링크로 해주시면 됩니다. 비공개 게시판 같은 데(팀원용 게시판이라든가)라면 본문 퍼가기 하셔도 괜찮습니다.

Unknown :

밝은해 // 감사합니다.

저희카페가 비공개 카페라서 본문으로 퍼갔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