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6월 20일

인디게임의 제작자금을 모으는 7가지 재치있는 전술

GPG 보내기 인쇄하기 / PDF로 저장하기 인쇄하기 / PDF로 저장하기인쇄하기 / PDF로 저장하기

Jusso | 2006년 6월 9일 | 원문보기 (영어)

제가 종종 받아보기도 했고, 혼자서도 생각해본 적 있는 질문이 있습니다.

어떻게 게임의 제작 자금을 모으죠? 3D 스튜디오 맥스나 포토샵 같은 값비싼 소프트웨어에 투자할 자금을 모을 방법이라 있나요?

이건 모든 게임 개발자들에게 떨어지지 않는 문제입니다. 어떻게 다음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돈을 마련할까요? 게임 개발 자금을 모으는 방법은 많고, 여기서는 인디 개발자들이 시도할 수 있는 것을 제시할 것입니다. 비즈니스 앤젤, 투자자, 대출 기관, 부모님, 아르바이트 같은 것을 다 떠나서, 여러분의 게임 개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재치있는 전술입니다.

(*역주: 이 글에 나열된 전술의 실제 예제는 영어권의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에 비슷한 서비스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그 일곱 가지 전술을 한 번 나열해보겠습니다.

[1] 공모 참가
[2] 물건 팔기
[3] e북 팔기
[4] 책 팔기
[5] 기부
[6] 텍스트 링크 애드 (저는 이 달에 100 달러의 수익을 기대하고, 다음 달 안에는 200 달러 이상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7] 구글 애드센스 (이것으로, 저는 또한 이 달에 100달러의 수익을 기대하고 있고, 다음 달에는 두 배로 늘어날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1] 공모 참가

여러분이 사는 곳 근처에서 사업이나 게임을 공모하고 있다면 응시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곳 핀란드에서는 진행중인 사업 계획 공모가 있고, 저는 제 Morphlings 게임 사업 계획을 가지고 가까스로 결선까지 진출했습니다. 상금은 1000유로이고, 성공을 바라볼 수 있도록 행운을 바라고 있습니다.


[2] 물건 팔기

여러분의 게임의 아트(원화, 그래픽)가 멋지다면, 무료로 선물 가게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저는 CafePress에 가게를 설치했습니다. 여러분은 손쉽게 머그, 티셔츠, 엽서, 책 등을 진열하여 판매할 수 있습니다. CafePress는 제품마다 어느 정도의 기본가를 가지고 있고 수익을 얻기 위해 어느 정도의 이윤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CafePress를 살펴보고 여러분의 가게를 만들어 보세요. 여러분이 비록 다른 사람들에게 물건을 팔 계획이 없다고 하더라도, 여러분의 게임 로고가 들어간 멋진 의류를 주문하고 싶은 마음은 있을 겁니다.

(*역주: 제가 알기로는 CafePress와 비슷한 서비스를 하는 한국 사이트는 없습니다. 그러나 관련 상품을 주문 제작할 수 있는 곳은 많이 있으니, 한국에서도 인터넷이나 코믹 마켓 등을 경유하여 물건을 팔아 개발 자금을 모으는 전술을 취하실 수 있을 겁니다. 혹은 영어권 시장을 노리신다면 CafePress를 직접 이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3] 전자책 팔기

여러분이 게임 디자인 문서나 사업 계획서, 게임 안내서 같은 흥미로운 소재를 만들었다면, 그것을 PDF로 만들어서 전자적인 형태로 팔 수 있습니다. 결제는 페이팔 같은 것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PDF들은 이메일을 통해 보낼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 보호를 걱정하신다면, Secure-eBook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시스템은 아주 간단합니다. 여러분이 책을 한 부씩 팔 때마다, 그 곳의 서버가 새로운 활성화 키를 만들어 내고 그것을 막 여러분의 책을 산 고객에게 보냅니다. 그리고 그 제품을 위해 생성된 키의 수만큼 당신의 계좌가 줄어듭니다. 활성화된 고객당 0.5달러에서 1달러의 가격을 받습니다.

(*역주: 한국에서 Secure-eBook과 같은 서비스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전자책을 판매하시면서 무단 복제를 막으시려면 기존의 보안 솔루션을 이용하는 등의 자체적인 보안책을 마련하거나, 불편을 감수하시고 Secure-eBook을 직접 이용해보시는 것도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4] 책 팔기

여러분이 디지털보다는 물리적인 형식의 소재(책)를 팔고 싶으시다면, CafePressLulu.com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양 서비스는 여러분이 책의 원본만 업로드하면, 나머지를 알아서 해줍니다. Lulu는 책만을 판매할 경우 더 저렴한 해결책입니다. 그들은 여러분이 책을 위한 원료들을 제공한 뒤에, 출력, 배송, 결제를 모두 알아서 다룹니다.

(*역주: CafePress나 Lulu.com 정도의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곳은 없지만, 한국에서 책을 만들어 팔고 싶으시다면 한국의 맞춤책 제작 서비스들을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5] 기부

자금을 모으는 방법 중 간단한 방법은 기부를 요구하는 겁니다. 웹사이트에 기부 버튼을 추가하고, 사람들에게 기부할 이유를 주는 것이 시작입니다. 기부 링크는 블로그 피드의 끝이나 포스트의 바로 뒤에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어떤 오픈 소스 제품들은 순수하게 기부에 의지합니다.


[6] 텍스트 링크

저는 Text Link Ads를 계약했습니다. 계약을 하고 제 사이트에 시스템을 설치하는데 약 15분에서 20분이 걸렸습니다. 그들은 제 사이트에 작은 광고를 팔고, 수익을 저와 절반으로 나누며, 제 수입을 직접 페이팔 계좌로 이체해줍니다. Text Link Ads로 수익을 얻는 다른 방법은 다른 사람들이 그 프로그램과 계약하게 하는 겁니다. 추천을 받아 프로그램과 계약을 한 사람마다 25달러를 벌게 됩니다.

제가 계약하고 나서 첫 주에는 13.5달러를 받았습니다. 하나의 링크로 말입니다. 5-7개의 링크를 달게 되면 제 사이트에서 텍스트 링크를 파는 것으로 달마다 100달러 정도를 벌게 될거라 예상합니다. 그리고 이 시스템의 가장 좋은 것은 모두 자동화되었다는 점입니다. 링크를 나타내고 제가 잠자는 동안에도 수익이 만들어집니다.


[7] 구글 애드센스

여러분의 사이트로부터 수익을 낼 수 있는 가장 단순한 방법입니다. 저는 한 주 전부터 이것을 시작했고, 한 주 동안 20달러 정도의 수익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이 정도면, 월간 수입은 100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보이고 트래픽이 늘어나면 이 광고로부터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하지만 광고는 별로 좋지 않아요. 제가 광고를 놓으면 사람들이 더 이상 제 사이트에 오지 않을 거에요."

텔레비전을 보시나요? 매일 얼마나 많은 광고를 보십니까? 그럼에도, 당신은 텔레비전을 계속 보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호감가는 것으로 다가가기 위해 덜 호감가는 것을 찬아낼 수 있습니다. 광고도 같습니다. 그것이 어떤 사람들을 짜증나게 할지라도, 내용이 좋다면 사람들은 계속 옵니다. 그들은 단순히 텔레비전을 보고 싶어하는 겁니다. 게임프로듀서 닷넷의 방문자들은 광고를 넣은 이후에도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사실 반대로 이 달에는 방문자가 두 배로 뛸거라 예측합니다. 그러므로, 누군가 여러분이 광고를 넣으면 사람들이 사이트를 오지 않을 거라 말한다면,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역주: 한국에서 서비스되는 비슷한 광고 서비스로 다음의 애드 클릭스도 있습니다. 물론 구글의 애드 센스 역시 한국에서 한국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 서로 다른 전술들을 시험해보시고 여러분의 게임 개발 자금을 모아보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