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6월 18일

당신의 게임을 불법복제로부터 구하는 7가지 방법

GPG 보내기 인쇄하기 / PDF로 저장하기 인쇄하기 / PDF로 저장하기인쇄하기 / PDF로 저장하기

Jusso | 2007년 2월 13일 | 원문보기 [영어]


 

누군가는 불법복제는 멈출 수 없고, 100% 차단할 실질적인 해결책도 없지만, 최소한 줄여줄 방법은 있다고 말합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은 좋은 복제 방지 시스템을 사용하면 해결된다는 겁니다. 하지만 불법복제를 무시할 수는 없으니 그 문제를 해결할 몇 가지 방법을 여기에 제시합니다.

1. 복제 방지 시스템

여러분이 쓸 수 있는 복제 방지 시스템이 있습니다. 기능별로 다양하지만, 널리 사용되는 것은SoftwarePassport(이전에 Armadillo로 알려졌음)입니다. 가격이 좀 있지만, 오랫동안 여러분의 시간과 돈, 그리고 근심을 덜어줄 겁니다.

작은 팁: 여러분이 이런 종류의 복제 방지를 사용하기로 했다면, 여러분이 선택한 복제방지 때문에 고객을 짜증나게 하지 않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데모와 풀 버전을 분리한다

이건 여러분의 소프트웨어의 복제를 방지하는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단순하게 여러분의 제품을 별도의 버전으로 제작하는 겁니다. 데모 버전은 자원의 30%만을 포함하고 있고, 풀 버전을 구매한 사람에게 100%를 줘야 합니다. 복제를 방지하는 아주 실전적이고 저렴한 방법입니다.

3. 온라인 기능과 온라인 등록

만약 게임에 인터넷 연결이 요구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면, 온라인 복제 방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플레이어가 유저이름과 암호를 여러분의 서버로 보내오지 않으면, 플레이어에게 서버 목록을 보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서버 정보를 얻어오지 못 하는 한 불법적으로 게임을 할 수 없게 됩니다.

4. 할인을 하거나 낮은 가격을 책정한다

이 방법은 그리 권장하지 않습니다. 단지 불법복제를 줄여줄 일반적인 방법의 하나로 생각해두는 게 좋습니다. 이게 불법복제를 해결하기 위한 강력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방법이 해적을 몰아내는 데 도움이 될 거라고 합니다. 문제는 제품가격을 내리면 자연스럽게 판매 수익도 내려가게 된다는 겁니다. 그리고 가격을 낮추는 것이 반드시 판매량을 증가시키지는 않습니다.

5. 제품을 무료로 제공한다

어떤 사람들은 급진적인 움직임을 취하며 그들의 제품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이 사람들은 그들의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면서 수익을 얻기 위해 조금 다른 전술을 취합니다.

6. 소스 코드를 보호한다

조금 기본적이 이야기로 들리지만, 다수의 프로그래머와의 프로젝트는 소스 코드가 공유되는 위험을 떠안고 있습니다. 저는 열린 개발 방식을 믿으면서도, 소스 코드가 유출될 수 있다는 위험을 인지합니다. 여러분이 소스 코드를 꽁꽁 숨겨둔다면, 다른 사람이 접할 수 없다는 것인데, 이는 개발과정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저는 열린 분위기를 믿고, 믿을 수 없는 사람으로부터 코드를 지키는 것보다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팀원으로 두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믿을 수 있는 사람들과 일하는 것은 불법복제를 걱정하는 것보다 나은 선택입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코드를 지키는 것에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7. 와레즈에 여러분의 제품이 올라오면, 법적인 행동을 취하라

여러분의 제품이 결국 해킹되고 불법적인 사이트에 올라갔다면, 와레즈 사이트의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와레즈 사람들이 아니라, 서버들을 실질적으로 소유하며 관리하는 사람들)와 접촉해서 문제를 논의해보시기 바랍니다. 한 번의 이메일은 무시당할 수 있으므로, 포럼에서 먼저 와레즈 사이트에 대해 논해보는 것도 유용합니다. 한 명의 이메일은 무시당하지만, 10명이나 100명의 다른 인디 개발자들이 불법적인 사이트를 폐쇄하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불법복제를 신경 쓰지 않는 건 아니지만, 불법복제와 맞서 싸우는 데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진 않습니다. 문제의 근원은 적은 수입(망할 복돌이들이 1000달러 짜리 컴퓨터는 기꺼이 사면서, 20달러 짜리 좋은 게임을 사는 데는 돈을 쓰지 않으므로)이 아니라 그 태도입니다.

그것이 몇 가지 필요한 방법들(복제 방지 시스템처럼)을 수행하고, 훌륭한 제품에 훌륭한 서비스를 세우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