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11일

말 없는 게임 디자인 PDF/ePub 판 공개

GPG 보내기 인쇄하기 / PDF로 저장하기 인쇄하기 / PDF로 저장하기인쇄하기 / PDF로 저장하기

블로그에 세 부로 나눠서 공개했던 그렉 코스티키안의 "말 없는 게임 디자인"(I Have No Words & I Must Design)의 PDF와 ePub 판을 공개합니다. 블로그에 연재하며 받은 지적과 의견으로 다듬고 치명적인 오역도 몇 개 고쳤습니다.

그리고..."서양 게임 디자인 지식 시리즈"라는 시리즈 제목도 붙였습니다!
앞으로 서양 게임 디자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글, 그러한 영향이나 흐름을 잘 정리한 글을 골라 번역해 이 시리즈의 이름으로 공개할 생각입니다. 그야말로 "해외의 모든 게임관련 담론을 한국어로 볼 수 있게 하자" 라는 디자인과 플레이 번역소의 야망에 어울리는 프로젝트입니다, 네.
여튼, 오늘은 첫 탄, "말 없는 게임 디자인"의 PDF와 ePub를 공개합니다.

두 파일 중에서 여러분이 원하는 읽기환경에 적합한 것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PDF는 레이아웃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PC 모니터 환경에서 읽거나 프린터로 출력해 읽기가 좋습니다. 그런데 그 PDF를 화면이 작은 휴대용 기기에서 보려면 굉장히 고역(확대-스크롤-스크롤...)입니다. 휴대용 기기는 전자책 표준인 ePub로 읽으시면 화면 크기가 다르거나 사용자 임의대로 글자 크기를 조절해도 문단이 유연하게 적응하기 때문에 가독성을 해치지 않습니다.
위 화면은 아이팟 터치에서 불러온 모습입니다. 글자 크기에 따라 문단과 페이지 수가 유연하게 변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아이패드면 더 보기 좋겠죠).
다만 제가 ePub 포맷을 손대보는 것이 이번이 처음이라 어떤 오류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가진 아이팟 터치에서는 글도 잘 보이고 목차도 잘 나타나고 주석 링크도 잘 작동했습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그 외 스마트폰등 다른 기기를 가지신 분들은 시험해보시고 잘 되는지 트위터 @DesignPlayBlog나 댓글로 스크린샷 한 번 보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편안하고 즐거운 독서 되시길.
아, 당연히 그냥 블로그로 읽는 게 편하신 분은 블로그 포스트에도 수정 내용을 반영했으니 그 쪽을 읽으시면 좋구요 (1부, 2부, 3부)


2010년 12월 17일 업데이트: 잘못된 표기와 오타를 수정하고, 부분부분 문장을 다듬었습니다.

주의사항: 해당 파일은 저작권 보호는 물론이거니와, 이후 개정될 수 있기 때문에 무단으로 배포하시면 안 됩니다. 파일의 주소도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파일로의 직접 링크는 피해주시고, 이 포스트로 오는 링크를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기관이나 단체 내에서 연구와 교육 목적으로 제한된 형태(가령 인트라넷이나 소규모 인쇄물)로 배포하는 것은 가능합니다(회원제 카페는 당연히 여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댓글 8개:

decisiontree :

늘 ㄳ하게 보고 있습니다.



수고하세요! 화이팅!

밝은해 :

@decisiontree - 2010/10/14 11:46
감사합니다!

Mizelan :

항상 좋은글 잘보고 있습니다. ^^

밝은해 :

@Mizelan - 2010/10/18 17:15
감사합니다 :~)

꾸준히 할게요.

페이비안 :

계획하셨던 일들을 하나씩 꾸준히 이루어내시는 모습에 응원을 보냅니다. ^^ 제 블로그는 개점휴업 중이라 옆에 걸린 링크가 부끄럽네요. ㅎㅎ

밝은해 :

@페이비안 - 2010/10/23 00:25
감사합니다. 페이비안님이 몇년간 하신 것에 비하면 아직 아무 것도 하니죠 ㅎㅎ

응원 받아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

익명 :

안녕하세요. 블로그 잘 보고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하신 발없는 게임 디자인의 epub판 말입니다만. 아이리버 스토리에서 모든 문장이 깨지네요. 혹시 수정이 가능하신지 해서 댓글 남겨봅니다.

익명 :

제목이 I have no mouth and I must scream 의 페러디네요ㅎㅎ 한국엔 분노의총성이란 제목으로 한글화 발매된 게임이지요. 좋은글 잘 받아갑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