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1일

TED 2010, "게임으로 더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GPG 보내기 인쇄하기 / PDF로 저장하기 인쇄하기 / PDF로 저장하기인쇄하기 / PDF로 저장하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같은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세상을 구할 수단을 주고, 영웅답게 행동하는 법을 배우도록 장려합니다. 게이머에게 부여된 이 힘을 실제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제인 맥고니걸은 그것이 가능하다며, 그 방법을 설명합니다.

※ 한글 자막을 보시려면 하단의 View subtitles를 클릭하시고, Korean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 TED 번역자로서의 두 번째 번역, 대체현실 게임 디자이너 제인 맥고니걸[Jane McGonigal]의 TED 2010 강연입니다. 번역 리뷰는 또 다른 TED 번역자인 배현호님께서 해주셨습니다.

제인 맥고니걸은 "헤일로 2"의 마케팅을 위한 "I Love Bees"와 석유가 바닥난 세계를 가정하고 생활습관을 바꾸는 "석유 없는 세계"[World Without Oil] 등 좋은 평가를 받은 대체현실 게임을 디자인해왔습니다. 최근에는 세계은행연수원의 사회혁신 촉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EVOKE"를 선보인 바 있죠.

맥고니걸은 TED 강연 이전에도 "게임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주장을 지속적으로 해왔습니다. 2032년에 게임 디자이너가 노벨상을 받게 할 거라고 할 정도죠 :) 그녀의 웹사이트에서 게임과 대체현실 등에 대한 발표자료와 논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강연이 주장하는 바에 대해서라면 이 슬라이드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또 다른 게임관련 TED 강연, "데이비드 페리가 말하는 비디오게임"(TED 2006) 보기



댓글 1개:

... :

positive에 대해서만 얘기하네요 ^-^



요즘 게임들에 negative적인 부분들도 상당히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초등학생들이 pc방에서 욕하면서 게임하는 것 만 보아도 알 수 있죠.



위 동영상은 교육적인 게임이 그만큼 많아졌을때,



해야 할 발표 같군요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