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7일

밸런스 오브 파워, 서문

GPG 보내기 인쇄하기 / PDF로 저장하기 인쇄하기 / PDF로 저장하기인쇄하기 / PDF로 저장하기

연재 시작합니다. 모든 주석은 역자인 제가 쓴 역주입니다. 책에 대한 소개는 이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보기



이 책을 아내 케시에게 바칩니다...

그리고 나를 지원해준 사람들

베스티, 톰, 샐리, 쉐리, 셜록, 시바, 진거, 루시, 버니, 새미, 사샤, 앤디, 키위, 벨벳, 플래넬


내가 <밸런스 오브 파워>(Balance of Power)를 만들 때는 그에 대한 책을 쓰게 될 거라고는 생각도 못 했다. 이 게임에 대해 쓰는 것은 군사학자가 전투를 묘사하는 것과 다름 없다. 전장이란 굉장히 정신 없는 곳이다. 사람들은 무슨 일이 일어날지 신경을 곤두세우면서 자기 목숨을 부지하기 바쁘다. 전쟁사학자는 그 탄환과 비명, 피로 물든 광경을 깔끔한 다이어그램으로 정리해야 한다. 나도 이 책을 쓰며 비슷한 심정을 느꼈다. 그런 과정이 분명 게임을 이성적으로 정리된 것처럼 보이게 해줄 것이다. 어쨌든간에, 나는 게임을 완성하기까지 벌어졌던 난잡한 사건들에 정리해야만 했다.

이 책을 쓰면서 세 부류의 독자를 염두에 두었다. 첫 번째는 게임 <밸런스 오브 파워>를 사서 플레이했고, 그 뒤로 지정학에 대한 호기심을 키워온 사람들이다. 이 사람들에겐 내가 게임 설명서에 썼던 것보다 더 많은 지정학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이 책에 쓴 정보가 게임을 즐기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두 번째 부류는 정반대인데, 지정학이 아니라 게임에 대해 지적 호기심을 가진 독자들이다. 그들도 실제 세계에서 지정학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실제 세계의 개념을 컴퓨터라는 기묘한 매체로 표현하는 것에 더 관심이 있다. 나는 그 과정의 논리를 프로그래머가 아니라도 이해할 수 있게끔 설명하려고 했다. 세 번째는 게임의 디자인 과정 자체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고 싶어 하는 이들이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나는 가끔 본론을 떠나 게임 디자인의 관점에서 쓴 단락을 집어넣었다. 나는 이 세 부류를 위한 문장들이 잘 조화를 이뤄 책 전체의 명료함을 떨어트리지 않았으리라 믿는다. 그 주제들 간의 전환은 나 자신도 미쳤다고 생각할 만큼 자연스럽게 했다.

게임 <밸런스 오브 파워>를 플레이해보지 못 한 독자들은 1장에서 게임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읽어볼 수 있다. 또 부록에서 내 게임플레이 기록을 볼 수 있다. 게임을 진행하며 든 생각을 쓴 주석과 게임이 끝나고 나서 쓴 내 실수에 대한 분석, 스크린샷을 함께 넣었다.

이 책의 주요 챕터는 게임의 중심 테마인 '반란', '쿠데타', '핀란드화', '위기'의 네 개로 조직했다. 각 장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첫 부분에서는 해당 주제의 역사적 배경을 제시한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게임에 사용된 알고리즘을 설명하고, 세 번째에서는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와 역사 속 비화를 소개한다.

나는 이 책에서 알고리즘을 보여주는 데 있어 조금 특이한 방식을 쓰기로 했다. 물론 가장 단순하고 직접적인 방법은 프로그램 목록[program listing][footnote]역주: 컴퓨터 코드를 목록의 형태로 그대로 종이에 출력하는 것. 원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초기에 프로그램을 수작업으로 검사하기 위해 사용했다. 이 책이 쓰여질 당시인 80년대에는 컴퓨터 잡지에 코드를 공유하는 방법으로 흔히 사용했다고 한다.[/footnote]을 그대로 출력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설명에 신뢰감을 줄 수 있겠지만, 두 가지 약점이 있다. 첫째, 파스칼 프로그래밍 언어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은 그 목록을 해독할 수 없다. 둘째, 모든 독자들이 책을 읽으며 컴퓨터 프로그램의 복잡성과 싸워야 한다. 내가 논하고 싶은 것은 게임 뒤에 있는 생각들이지, 프로그래밍의 구구절절한 세부사항이 아니다.

그래서 나는 고등학교 수준의 수학을 이해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명료하게 알 수 있는 형식으로 알고리즘을 제공하기로 했다. 'x'나 'y' 같은 축약된 변수명도 피했고 모든 변수는 알아볼 수 있는 이름으로 썼다. 예를 들어, 지난 2년간 한 사람의 평균 수입을 계산한다고 할 때, 컴퓨터 코드로 쓴다면 다음과 같이 쓴다.

AveIncm := (Incm[t-1] + Incm[t]) div 2;

이것을 나는 이렇게 표현할 것이다.

이 방법이 프로그램 내부를 깊숙이 탐구하고 싶어하는 소수의 요구는 만족시킬 수 없겠지만, 게임 뒤에 있는 개념들을 이해하고자 하는 대다수 사람들의 요구에는 맞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부득이하게 지정학을 단순화할 수 밖에 없었던 것에 거부감을 느낄 지정학에 박식한 독자들에게 사과한다. 무엇보다 나는 정치학자가 아니라 게임 디자이너이다. 명료함을 얻기 위해 단순화하는 것은 내 작업의 본질이다. 모호한 현실에서 명료함을 뽑아내려면 현실의 풍부함을 어느 정도 부인해야만 한다.

댓글 3개:

azurenote :

질 좋은 번역문, 감사히 보겠습니다.

밝은해 :

@azurenote - 2010/01/08 11:44
꾸준히 좋은 번역 하려고 노력할게요. 감사해요 :)

밝은해 :

밸런스 오브 파워 연재는 매주 목요일에 올라갑니다.

이것은 서문이라 짧은 편이지만, 다음부터는 꽤 긴 분량으로 끊어서 연재될 겁니다.

댓글 쓰기